한방정보-화병의 한방치료2
Q1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눈이 충혈 되거나 가슴이 답답하면 나도 화병이 아닌가 생각해 보셨을텐데요. 화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것입니까?
A : 말씀 하신바대로 눈이 충혈되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얼굴로 열이 치솟는 느낌이 들고, 모든 일이 귀찮고 의욕이 없으며 시시각각 감정이 변하고 사소한 일에 화를 잘 내며 때로는 우울하기까지 합니다. 그렇지만 병원을 찾아도 아무런 이상이 없지요.
이처럼 검사상 이상은 없지만 생활에 지장이 있을 만큼 감정의 변화와 심리적 갈등을 겪게 되는 증상을 한방에서는 화병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Q2 : 화병이 성격과 관련이 있을까요? 뭐 다혈질이라던지 아니면 반대로 너무 내성적이라던지 하는 성격도 화병 발생과 연관이 있는지요?
A : 화병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대부분은 매우 착한 분들이십니다. 이제까지 스트레스를 그저 참아왔던 분들이 많습니다. 화병이 억울함과 분함에서 온 것과 같이 그동안 이러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오신 분들입니다. 화병에 취약한 사람은 성격적으로 온순하고, 화를 잘 견디는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오랜 기간 동안의 스트레스는 이 사람들을 화를 밖으로 드러내지 않은 내성적인 사람으로, 남에게 싫음 소리를 듣기 싫기 때문에 꼼꼼하고, 남에 대하여 눈치를 보면서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로 바꿔놓고 있습니다. 화병에 잘 걸리는 성격이라는 표현보다는 화병 때문에 성격이 바뀌었다고 설명하는 것이 더 옳을 것입니다.
다만, 성격이 예민하고 꼼꼼하고, 화를 잘 내고, 쉽게 짜증을 내는 성격으로 바뀌었다면, 이렇게 변하는 사이에 너무 참지 않았나를 생각하고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말씀드렸듯이 본인이 화병이 많다라고 하시는 분들 중에는 의외로 경도의 병인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병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본인이 화병이라고 하는 분들은 증상이 경하고 잘 모르는 분들 중에 만성적인 통증이나 병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 참기만 하고 표출 못하는 착한 성격들의 화병 병세가 더 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Q3 : 화병과 연관 있는 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 우선 화병과 가장 연관이 높은 질환은 우울증 등의 정신장애입니다. 화병환자의 상당수가 우울증, 불안장애, 수면장애등의 질환을 같이 가지고 있으며, 그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도 화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적인 질환가운데 대표적인 질환은 심장혈관계 질환입니다. 그것은 화병이 분노의 억제로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입니다. 분노는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심장을 압박합니다. 코티졸을 분비하게 되고 이것은 혈압을 높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긴장 과도의 양상이 발생하고 결국, 심장질환, 고혈압, 중풍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한 대학병원의 연구에 의하면 중풍으로 입원한 환자의 30% 가량이 이전에 화병을 앓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 질병과 화병은 연관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화병이 스트레스성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근자에 들어서는 분노의 억제와 암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분노를 가지고 사는 것은 건강에 해롭습니다.
Q4 : 모든 병이 그렇듯 화병도 문제인식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군요. 그렇다면, 한의학적인 치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 치료는 기(氣)의 울결을 풀어내고 지나친 화를 진정시키는 방향을 주로 하며,기가 치밀어 오르는 경우, 우울증처럼 기가 가라 앉는 경우 등을 나눠서 치료가 진행됩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되어 허(虛)한 증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원기를 돋우는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울화가 침범한 해당 경락에 진정효과,불면증,자율신경계통조절작용이 있는 내관, 족삼리, 삼음교 혈자리 등을 이용하여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Q5 : 기가 뭉치거나 치밀어 오르거나 하는 것을 기의 순환을 통해 치료를 하는 군요. 화가 있어서 가슴이 답답하고 화가 가득 차 있다라고 표현하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가득찬 화나 열을 내려주는 방법도 있을까요?
A : 화병 환자들의 대부분은 열감이 많은데요.답답함을 호소한다던지 가슴이 답답해 진다던지 하는 증상을 호소하십니다. 상체는 뜨겁고 하체와 손발은 차가워지고 무기력증이 동반된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화병으로 인한 열감에는 열을 내려주는 황금,황련,치자 같은 약재를 사용하고, 근본적으로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기 위한 향부자, 오약, 진피 등의 순환 계통의 한약 치료도 이루어 집니다.
치료도 중요하겠지만 원인이 되는 화의 감정의 주체를 찾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문제 해결에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