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학교 I-ACE사업단, 산학협력으로 실무형 인재양성 성과 빛나

person 안동대학교
schedule 송고 : 2014-01-22 09:19
  2012년 산학협동재단에서 주관하는 '대학산학협동교육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안동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는 산학협동교육을 강화한 대학교육 혁신으로 산업수요에 부응한 인재양성과 산업체 경쟁력 강화를 사업목표로 수요자 중심, 성과 중심의 산학협력 교육과정 구축과 개선, 산학협력 실무 실습을 활성화하여 산업체가 원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본 보도자료를 통하여 안동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I-ACE 사업단(단장 한정삼 교수)의 성과 및 앞으로의 추진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I-ACE 사업추진으로 얻는 첫 번째 성과는 기초종합설계 및 캡스톤 디자인 등 실무설계 교과목 내실화를 통한 산업체와의 연계 및 학생들의 산학협력 실무능력의 향상이다. 안동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에서는 산학협력과 실무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0년 전부터 산학과제를 통한 종합설계 교과 및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운영하고, 기계설계를 위한 CAE 구조설계 및 동역학 트랙제를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산학협력 실무교육에 힘쓰고 있었다. 특히, 캡스톤 디자인은 2학기동안 전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과 산업체 멘토가 직접 과제 기획ㆍ설계ㆍ해석ㆍ제작하고 그 결과를 전시 및 발표할 때에 교수, 학과 재학생, 관련 기업이 참여하고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상을 함으로써 더욱 확실한 산업체 마인드와 경쟁력을 가지게 하는 기계설계공학과의 가장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또한, I-ACE 사업으로 기초종합설계 및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의 실험실습 재료비와 각종 경진대회 및 학술대회 참가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관련 교과목 내실화와 학생들의 더욱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기계설계공학과 학생들은 매년 각종 전국 및 교내 경진대회에서 다수의 수상실적(2013년도, 전국대회 3회 및 교내 4건 수상)을 올리고 있으며, 진행된 일부 과제들은 학과 교수와 산업체의 정식 산학과제(2013년도 3건)로 연계되고 있다.
 
  I-ACE 사업추진의 두 번째 성과는 학과 교수들의 산학협력에 대한 마인드의 변화이다. 현재 기계설계공학과 교수 7명은 전원이 산학협력중점 교수로 임명되어 산학협력의 실무중심 강의와 기업가정신 교육,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에 노력하고 있으며 산학연구 및 기술개발사업을 기획하고 학생취업 연계, 산업체 기술지도를 통한 산학연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술 경영자문 활동(2013년도 10개 회사)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I-ACE 사업으로 3건의 산학연구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학부생들의 산학연구 참여 및 정식 산학과제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학과 교수들의 마인드 변화로 학생들의 관련 기업체 취업 기회 확대 및 대학원 진학률 향상 등의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셋째로 I-ACE 사업을 통하여 전반적인 학과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이 개선되었다. 산학협동에 더욱 적합한 기초교육을 위해 학과 교수가 직접 수학 및 물리학 분야의 기초 교과목을 강의하여 학과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며, 특히 학업에 흥미를 잃거나 기본이 부족한 학생들의 기초역량강화를 위해 방과 후 수학, 물리, 기초 전공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력강화프로그램을 매학기 두 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론 주입식 교수법을 지양하고 문제해결기법을 이용한 교수법 개발, 산학실무 교육에 활용될 산학협동 교육 컨텐츠 개발, 주요 역학 및 CAE 실무에 대한 Co-Ed 실무 동영상 개발 등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기본 교육과정 이외에 산학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업 및 전공동아리지원과 기업 및 전시회 견학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 할 수 있는 산업체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졸업 요건화하여 대학에서 미리 산업체의 근무 환경과 필요한 점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였다.
 
  넷째로 I-ACE 사업으로 산학협동 온라인 설문시스템의 구축 및 활용을 통한 사후관리의 개선이다. Smart-LMS의 엔터프라이즈 survey를 이용한 산학협동 온라인 설문시스템 구축 및 관리로 졸업생 및 산업체 인사들의 만족도 및 수요도 조사를 통하여 현장실습 회사 발굴 및 산학과제 도출 등에 활용되고 있다.
 
  끝으로 2년 동안의 I-ACE 사업을 통한 학과 교수들의 산학협력 마인드 변화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학과의 취업률 상승 및 대학원 진학률 향상 등의 가시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올해 여름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BK21 플러스사업' 중 미래기반창의인재양성형 사업에 기계설계공학과의 '미래기반 융합 기계설계 인력양성' 사업팀이 선정됨으로써 산학협력 중심의 실무교육 뿐만 아니라 더욱 내실 있고 경쟁력 있는 대학원 교육과의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앞으로 안동대 기계설계공학과는 2년 동안의 I-ACE사업 운영의 경험을 통하여 산학협동교육을 강화한 실무교육 혁신과 산업수요에 부응한 인재양성으로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며 산업체와의 긴밀한 산학협력을 이어가고자 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