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민원실 행복한 친절댄스 민원친절도 향상에 크게 기여
신바람나는 직장분위기와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제작한 안동시의 행복 친절댄스가 직원들의 친절마인드 향상과 감동서비스 제공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매일 아침 업무 개시 10분전 안동시 종합민원실을 들어서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직원이 예쁜 표정으로 신나고 경쾌한 음악소리에 맞춰 한바탕 즐거운 웃음과 함께 몸풀기 체조와 친절댄스 율동을 가진 후 활기찬 하루를 시작한다.
친절체조는 누구나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경쾌한 곡에 친절마인드를 다질 수 있는 내용의 가사로 단순하면서 경직된 몸을 풀어 전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품의 완성도 보다 한 동작 한 동작 따라하면서 웃음 짓는 모습에서 쌓인 스트레스가 해소되며, 처음 어색하고 굳은 얼굴이 점차 즐기는 표정으로 바뀌면서 사무실 분위기도 부드럽게 변한다. 친절댄스를 통해 그날 하루 동안 친절한 민원응대를 위한 마음을 다잡는 계기도 되고 있다.
안동시에서는 친절체조 이외에도 민원공무원 친절교육 강화, 민원실 환경정비, 민원인 안내 자원봉사제, 민원안내 전담공무원제, 민원여권야간 예약제 등 각종 편의 시책 추진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여 민원인에게 작지만 감동을 주고 있어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안동시 조명희 종합민원실장은 “친절체조는 율동과 댄스를 겸한 새로운 친절운동의 시도”라며 “직원들이 먼저 웃으며 민원인을 맞이하는 밝고 활기찬 민원실을 만들어 민원인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여 행복안동 실현에 적극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