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회 전국 육사 백일장 및 제8회 전국 육사 시낭송 경연대회 개최
민족 시인이자 독립운동가인 이육사 선생의 문학 정신을 기리며, 문학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선생의 숭고한 문학 정신을 계승하고자 제34회 육사 백일장이 10월12일(토) 오전 9시 30분부터 안동민속박물관에서 개최된다. 올 해로 8회째를 맞는 전국 육사 시낭송 경연대회도 함께 열린다.
백일장 참가대상은 전국의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중.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다. 글제는 현장에서 발표되며 시상식도 당일 오후 2시에 열린다. 부문엔 운문, 산문으로 나뉘어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학일반부로 나누어 시상을 한다. 대상에 선정된 참가자에겐 1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시낭송경연대회 참가대상은 백일장과 동일하며 단, 전년도 대회의 최우수상 이상 수상자 및 낭송 전문가는 참가할 수 없다. 접수는 인터넷 카페 <한국문인협회 안동지부>에 접속하여 시낭송경연대회 참가 신청 메뉴에 필요사항을 기록하여 올리면 된다.
인터넷으로 접수를 못한 사람들은 당일 대회 시작 30분 전 9시까지 현장에 도착하여 참가신청서에 기록 후 접수도 가능하다. 시상은 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일반부로 나누어 시상하며 대상을 받은 참가자에겐 3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낭송 순서는 카페의 신청자를 우선하고 당일 현장 접수 순서로 한다. 참가자는 육사 선생의 시 한편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낭송 시 마이크로폰을 사용하며 배경음악이나 악기는 사용할 수 없다. 예선대회를 실시하지 않고, 낭송 시간은 3분 이내로 제한한다. 심사 기준은 시에 대한 이해와 낭송, 태도, 청중의 반응 등을 종합하여 심사하며, 암송을 원칙으로 하나 원고를 보고 낭송을 하면 감점 처리된다.
이 행사는 (사)한국문인협회 안동지부가 주최하고 안동시,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이육사문학관, 안동보훈지청, 안동문화원이 후원을 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