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민속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 공동기획전 ‘빛, 어둠을 비추고 마음을 담다’

person 안동시립민속박물관
schedule 송고 : 2013-09-25 09:55

안동민속박물관(시장 권영세)은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과 공동기획전『빛, 어둠을 비추고 마음을 담다』을 2013년 9월 26일부터 11월 22일까지 안동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민속박물관과 지역박물관이 상호협력을 통해 진행하는‘공동 기획전’으로서 어둠을 비추며 일상의 폭을 넓히는 역할과 함께 염원의 빛을 담아냈던 등화구유물 150점이 소개된다. 안동지역에서 전승되는 양반 놀이인 선유줄불놀이를 비롯해서 전통등기구에서 근대 전등까지 다양한 빛의 모습과 의미를 되새겨보는 자리이다. 또한 전시기간 중에는 “2013년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꿈꾸는 세상, 영웅의 탄생”(9월 27일~10월 6일)이 개최된다.

안동민속박물관과 국립민속박물관이 지역의 등화구와 소장 자료를 융복합하여 새롭게 시도한 이번 공동 기획전은 2005년에 국립민속박물관이 개최한 “빛-등, 전통과 근대” 특별전을 근간으로 마련된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어둠을 밝혔던 등기구 유물을 집안과 집밖 공간별로 소개하고 안동 지역 양반의 낙화놀이인 선유줄불놀이에 이르기까지 지역의 민속문화 발굴을 통해 기획한 특별전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