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함과 억제의 작가 화가 조영오
아름다움이란 생각하면 할수록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山河의 아름다움.
藝術의 아름다움.
人格의 아름다움.
아름다움은 갖가지 위상을 지니고 우리들 앞에 나타나 감동을 주고, 보다 높은 가치쪽으로 이끈다.
조영오 작가는 어떻게 그 아름다운을 발견하고 어떻게 받아 드릴 것이며, 최고의 아름다움이란 어떠한 것인가를 늘 고민한다.
아름다움이란 생각하면 할수록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진리는 인간의 지성이 추구해 마지않는 이념이기는 하나 그 심오한 내면은 학문이나 종교 등에 깊은 인연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알 수가 없고, 또한 진실은 경우에 따라 차라리 몰랐으면 할 정도로 두렵고, 잔혹한 경우도 있다.
선 또한 한가지로 소중하기는 하나 이것도 의지가 그렇게 강하지 못한 우리에게는 쉽게 실현되어지는 것은 아니고, 다른 사람이 감동할 만한 선의를 만나기는 어렵다.
흑백논리뿐인 관리체제나 이기주의를 부추기는 경쟁에 골몰하는 현대사회 속에서는 희귀할 수 밖에 없다.
이에 비해 아름다움만은 누구에게나 나름대로의 미적감동의 충실한 모습으로 체험되어지고, 더욱이 그 계기는 일상생활의 곳곳에서 주어질 수가 있다.
허술한 토담에 엉켜 있는 담쟁이 넝쿨이라도 햇살을 받아 아름다우면 그것이 우리에게는 하나의 기쁨이 되는 것처럼 진과 선과 미는 인간의 문화활동을 보증하고, 또한 자극해 마지 않는 가치이념이다.
진이 존재의 의미이며, 선이 존재의 기능이라고 한다면 미는 존재의 은혜요 사랑일 것이다.
우리는 아름다운 자연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구원받은 느낌에 젖는다. 탁월한 예술작품의 아름다움을 접할 때 인간의 위대함에 경탄하며, 나 자신이 인간에 속한다는 사실을 자랑스러워한다.
아름다움은 바로 좌절과 고뇌 속에서 허덕이는 인간들에게 주어진 존재의 빛과 같은 것으로 그것은 희망이요, 찬란한 경험내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조영오는 우리에게 그의 작품을 통해 갖가지 기쁨을 주는 작가이다. 그는 어떤 하나의 대상을 발견하면 거기에 응집해가고, 다음으로 외부로 확산하는 작품을 한다. 먼저 초점을 맞추어 대상물 내면으로 몰입한 뒤 다시 그 것을 초월한 차원으로 이끌어 낸다.
그는 소박함과 억제의 작가이다. 그는 자연의 오묘한 아름다움에 대해 어심을 갖지 않으며, 꾀스러운 토를 달지 않는다. 자연이 갖는 무진장의 아름다움을 신뢰하고, 여기에 심취하며, 다시 꿰뚫고 나오는 작가이다. 그래서 작품을 통해 보는 이로 하여금 아늑하고, 조용한 감동을 준다.
또한 그의 작품에는 억제의 품격이 있다. 기교에 지나친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경솔한 작품태도라는 점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기교에 치우치면 자칫 보는 이로 하여금 감정이입에 오류를 범하게 하고,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참뜻은 놓치고 시종 기교적 제치에만 시선이 가고 마는 법이기 때문이다.
조영오 작가의 이 소박함과 억제의 작품태도가 주는 순수한 미적감동은 장차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될 것이라 믿는다.
안동대학교 명예교수 이수창
작품1 - 설 인상/ 72.7-41cm / Oil on canvas
작품2 - 사유의 감성 / Oil on canvas
작품3 - 오현댁의 삶의 닛시 / 162.1-130.3cm / Oil on canvas
약력
조 영 오 (趙 泳 五)
1961년 안동 출생
국립 안동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개 인 전
2007 해뜨는데 부터 해지는데 까지 전(수성갤러리, 포항)
-단 체 전
1989 구상3인전(시민문화회관, 안동)
1990~ 미목회전(포항)
1994~ 심현회전(안동, 포항, 대구)
1997~ 한국미협경북지회, 지부회원전(김천, 구미, 포항)
사유와 감성회전(서울, 목포, 춘천, 정동진)
포항미술작가회전(포항)
선린대교수작품전(선린대학, 포항)
2000~03 안동대학교수작품전(김천, 안동, 상주)
밀레니엄 아트페스티발(포항)
2004 국제와이즈멘동부지구초대전(문화예술회관, 포항)
롯데화랑 유망작가150인 특별 초대전(서울)
위덕대교원작품전(위덕대, 경주)
2005 국제와이즈멘동부지구초대전(대백프라자, 대구)
석사학위청구전(IDP, 서울)
1999~04 포항MBC전국학생미술실기대회 심사, 심사위원장
2003 경주엑스포학생미술실기대회 심사
2004~05 경북매일신문 학생미술실기대회 심사, 심사위원장
-수 상
1988 전국대학미전 동상
2004 경상북도미술대전 대상
2003~06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2회, 입선2회
1989~05 한국미술문화대상전, 경상북도미술대전, 목우회 등 특.입선10회
현. 오천중 재직, 안동대학교 출강, 경북도전추천작가, 심현회,
사유와 감성회, 한국미협회원
주소 : 포항시 남구 연일읍 유강리 대림한숲타운 204동 702호
Tel: 054-278-3122 Mobile: 011-393-9334 Email: fartyo@hanmail.net
*이 기사는 경북미술에 올렸던 글입니다. 지역 미술인들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한국미술협회 경상북도지회의 동의를 구하고 중복 게재합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