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이슬람 시장 개척에 앞장

person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기업지원부/기업육성팀 054-850-6921
schedule 송고 : 2013-05-31 09:52
세계 최고의 할랄산업 육성기관 실무진과 협력 방안 논의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30일 오후 2시부터 연구원을 방문한 말레이시아 할랄개발공사(HDC) 실무진 압둘 아지즈 팀장 일행을 맞아 구체적인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핵심사항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의 할랄 인증대행기관 지정을 비롯해 양 기관의 정기적 교류 및 할랄제품 판매매장 설치 등에 관한 것이다.
 
연구원은 이 자리에서 논의된 사항을 더욱 구체화하고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협력 이행 방안을 담은 석현하 원장의 친서를 이들 실무팀을 통해 할랄개발공사 회장에 전달했다.


 
이날 양 기관 실무진 간의 논의가 성사될 경우 까다로운 이슬람 율법으로 인해 이슬람권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관련 기업들에게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이번 할랄개발공사 실무진 방문은 지난 2월 말레시아에서 체결한 연구원과 할랄개발공사와의 상호공동업무협약과 지난 3월 할랄개발공사 회장단의 연구원 답방에 이은 후속 업무 협력 차원에서 이뤄졌다.
 
석현하원장은 “양측 실무진 간의 협의가 구체적인 결실을 맺어 도내 기업들의 이슬람 시장 진출이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는 의지를 비쳤다.


 
# 할랄(halal)이란 이슬람 율법 '샤리아(Sharia)'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돼지고기, 술, 투기 등 율법이 허용하지 않는 것은 먹거나 소비 또는 생산해서는 안 된다. 허용된 식품과 공산품에는 할랄 마크가 찍히며 최근에는 식품시장 이외에도 화장품, 의약품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 할랄개발공사는 2006년 9월에 설립된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산하의 할랄산업 육성기관으로 할랄의 순수성을 보호하기 위한 할랄표준 제정, 감독 및 인증절차의 개발 등 할랄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관이다. 말레이시아는 2020년까지 국제 할랄산업의 허브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국제통상산업부는 자국의 할랄산업 육성을 위해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이슬람 개발부(JAKIM)와 할랄개발공사(HDC)를 통해 이를 실행하고 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경제"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