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색깔로 보는 음식 궁합
1) 동양사상의 핵심이 되는 오행에 해당하는 색깔은 무엇인가요? 오행색깔을 우리 인체에 어떻게 적용시킬수 있나요?
오행은 목화토금수의 다섯가지 기본 요소를 말합니다. 이에 각각 해당하는 색은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입니다.
인체의 중요한 다섯가지 장기가 간 심 비 폐 신장 인데요, 이 순서대로 각각 목화토금수에 해당합니다.
이 다섯가지 색깔을 다섯가지 장부에 대입하여 각각의 장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2) 네, 음식물의 색깔로 우리 몸에 이로운 부분을 찾아 볼 수 있다는게 흥미로운데요. 예를 들면 오행 중 목에 해당하는 간이라는 장기는 어떤 것이 좋은가요?
목에 해당하는 색깔은 녹색이고, 해당하는 장부는 간에 해당됩니다. 즉 나무목, 녹색, 간 이라는 장기가 한의학 오행 사상에서는 모두 귀속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 담계나 관련된 근육계통이 약해진 사람들은 싱싱한 샐러드 , 녹즙 등 녹색 식품을 많이 먹거나. 녹색을 많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녹색이 간에 해당되고 간담에 좋은 음식이 녹색음식이 되는 군요. 한의사님 .언뜻 드는 생각이 도라지나 배가 기관지에 좋다고 하는데 도라지나 배는 백색에 해당되고 백색은 폐와 연관이 되는군요. 이도 색깔과 관계로 푼 것이 맞나요?
네,백색은 금에 해당되며 폐,대장,코 등에 연결되어 있어 기관지가 약해 천식이 있는 사람이 도라지를 배와 함께 먹으면 좋은 것은 이와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인체 양기가 허약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을 때 출혈로 혈액의 양과 기운이 모두 허약할 때 몸의 찬기운이 있어 기혈의 순환이 정체되었을때에도 얼굴은 흰색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블랙푸드는 오행으로 풀었을 때 신장에 해당됩니다. 신장이 약해져서 오는 질환, 탈모라든지 당뇨 등에 블랙푸드, 검은콩,검은깨,흑마늘 등이 좋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텐데요. 이도 색깔로 보는 장기와 음식궁합의 매치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4) 네, 또한 붉은색은 화에 해당하는데요, 오행중 화는 심장에 해당되니심장쪽으로 좋은건가요?
네, 화에 해당하는 장부는 심장, 소장이고 혀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심혈관 기능을 상징한다고 볼수도 있겠지요.
심장은 인체의 정신을 주재하는 장부이므로, 심리적으로 우울하거나 위축되어 있을 때, 붉은색, 즉 빨간 장미 꽃을 보거나 하면 기분이 상쾌해짐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순환계통으로 약하신 분들이 붉은색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행의 토에 해당하는 비,위 등의 소화기관은 황색과 관련이 됩니다. 얼굴색이 유난히 노란색을 띠면서 붉은 기운과 윤택함이 적거나 몸전체가 황색을 띠면 어딘가 병이 있다는 증거인데, 소화기능이 약해 기혈이 부족하거나 출혈, 신경과민으로 영양이 고르지 못한것도 원인이 됩니다.
5) 몸이 황색을 띄는 것은 소화력의 장애로 나타나는 것이군요. 황색샐깔의 음식은 어떤 작용이 있나요?
황색 음식은 소화력 증진에 좋은데, 단호박은 죽이나 찜으로 먹으면 위장기능을 높여 소화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황적색 색소에 많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혈당강하, 노화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감귤, 오렌지, 망고 등은 비타민c의 보고로써 비위기능을 개선시켜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 등과 같은 호흡기 계통의 예방과 치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황색음식중에 카레에는 타액분비가 촉진되어 식욕이 좋아지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감같은 과일도 소화기계통에 좋은 음식으로 권할만 합니다. 우리 몸의 오장육부의 상태에 따라 음식을 먹으면 건강증진과 컨디션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음식을 고루 먹어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충분한 양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