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대보름 음식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3-02-27 09:37

1) 대보름’하면 떠오르는 것이 오곡밥과 나물, 부스럼입니다. 대보름을 대표하는 음식은 과거에는 한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준비하는 음식으로 먹고 살기 어려운 시기에도 풍요롭게 준비한 식사로 밥상에 올랐지만, 최근에는 저칼로리 웰빙 식단으로 더 각광을 받고 있다는데요.소개해주시죠?
 
대보름의 대표음식인 오곡밥은 보통 찹쌀, 조, 수수, 팥, 콩을 섞어 만들어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영양식입니다. 오곡밥은 쌀밥에 비해 열량은 20%가량 적고 칼슘과 철은 2.5배 가량 많으며, 이소플라본과 베타카로틴 함량도 높은 건강식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찹쌀과 수수는 성질이 따뜻해 소화기능을 돕고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하는 효력이 있고.이 때문에 평소 위장 기능이 떨어져 속이 더부룩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조 역시 위의 열을 없애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곡류입니다. 콩과 팥에 부족한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수수도 몸의 습한 기운을 없애주고 열을 내리게 합니다.
귀밝이술도 대보름에 빼놓을 순 없는데요. 동국세시기에는 보면 "청주 한 잔을 데우지 않고 마시면 귀가 밝아진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대보름날 아침에 웃어른께 데우지 않은 청주를 드시게 하여 귀가 밝아지길 바라며 또한 일 년 내내 좋은 소리를 듣기 기원하였는데 이를 이명주:耳明酒라고 합니다.
 
2) 네. 보름에는 오곡밥을 먹는데요. 오곡밥과 더불어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호두나 밤으로 하는 ‘부럼깨기’일텐데요.
 
대보름 음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부럼입니다. 밤, 잣, 호두, 땅콩, 은행 등으로 대표되는 부럼은 대표적인 견과류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해 새해를 준비하는 간식으로는 최고의 식품인데요.
예전부터 밤은 아들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밤에 들어 있는 비타민 E가 생식기능저하나 무정자증 등을 개선 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딱딱한 과일을 먹는 것은 턱관절을 튼튼하게 하며, 뇌에 자극을 주어 뇌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것은 물론 이빨을 자극하여 콩팥(신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한방에서 말합니다, 정월대보름의 '부럼깨기'로 한겨울 동안 추위에 시달린 체력을 증강시킬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3) 딱딱한 호두나 밤으로 소리가 딱 나게 깨무는 것이 부럼깨기이죠. 대보름에 쓰이는 부럼이 몸에도 좋은 음식들로 되어있군요.
 
네, 견과류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중풍을 예방해주며, 겨울철에 저하된 체력을 회복시키는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기능 외에 거칠어지기 쉬운 겨울철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하여 겨울철을 이기고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는 선조들의 지혜를 엿 볼 수 있는 이로운 식품입니다.부럼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에 해로운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유지시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부럼으로 많이 쓰는 호두는 뇌발달에도 효과적이라면서요?
 
호두라는 음식은 두뇌발달 촉진과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를 성장시키고 뇌 발달에 효과적이라 뇌세포가 쇠퇴하는 노인들의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견과류는 암을 억제하는 물질인 '프로테아제 억제제'와 '폴리페놀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5) 대보름에 부럼을 깨면 일년동안 나쁜 기운이 멀어지고 부럼에 쓰는 음식 자체도 몸에 이롭군요. 부럼음식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가요?
 
견과류는 다른 식품에 비해 수분이 아주 적은 고열량, 고영양 식품이므로 한꺼번에 많은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좋다고 너무 많이 먹으라는 얘기는 아니니 주의하시고요. 또 땅콩은 보관을 잘못하면 곰팡이에 의해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여러 가지로 몸에 이로운 음식이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위와 장의 소화, 흡수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간혹 부럼으로 은행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은행같은 식품은 독성이 있으므로 특히 조심하셔야 됩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방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