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치매의 한방관리법2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3-01-22 09:26

1) 치매는 일반적인 알츠하이머씨 치매와 혈관성,알코올성으로 다양하게 생긴다고 하셨는데요. 이런 치매라는 병의 원인은 어떤 겁니까?
 
간단히 말씀드려 뇌의 퇴행적변화, 뇌가 위축된다는 것이 치매의 원인일텐데요.
한의학에서 치매나 건망증의 원인은 사려와 염려가 지나쳐서 비위장의 소화기능이 쇠약해지고 심장의 혈액이 손상받아서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밥먹기가 싫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기혈순환이 안 되어 몸이 굳게 되고 나아가 심장을 상하고 잠도 오지 않고 여러제반 증상이 생기다가 치매라는 병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2) 사려와 염려가 지나쳐서 뇌위축이 오는거군요. 치매환자마다 그 원인이 조금씩 틀리다고 하셨는데요. 소화기능과 심장혈액의 손상으로 치매가 생기는군요.
 
또한 한의학에서는 인간의 생장발육과 노쇠현상이 신장기능의 성쇠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여기서 신장기능이란 단순히 콩팥이라는 개념보다는 훨씬 더 큰 의미로 비뇨기계전체와 몸의 수분 대사작용, 호르몬 대사를 아우르는 것입니다. 치매는 종류도 많고 원인도 환자마다 틀리지만 일반적으로 심장과 신장기능의 변화가 생기면서 나타나는 치매의 원인이 되겠습니다.
 
3) 치매의 원인이 다양하군요. 들어보면 뇌가 위축이 생기는 것이 치매의 원인이 될텐데요. 이런한 뇌의 위축은 왜 일어나는 것일가요?
 
한의학에서는 "頭者 陽之會"라고 하여 '머리는 양기가 모이는 곳'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결국 두뇌 활동은 양기와 관련이 많은 것입니다. 또한 "腦者 髓之海"라고 하여 '뇌는 골수의 바다이다' 라는 말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양기가 점점 줄어들고 골수는 말라가니 뇌기능이 저하되고 그 형체까지도 위축이 되는 것입니다.
 
4) 치매의 한의학적인 예방과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치매를 예방하려면 골수를 잘 만들 수 있는 음식을 많이 먹어서 뇌를 보해야 하며 양기를 길러주고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양기를 잘 관리하려면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하고, 주변 사람들과 자주 접촉을 해야 합니다.
치매의 한방치료도 이련 원리로 하게 되는데 뇌수를 충족시키고 머리의 양기를 살려주도록 여러 약재를 사용하여 처방을 합니다. 특히 뇌수는 신장과 관련이 있어서 간신음분을 보하는 방향으로 하여 뇌의 영양과 기능을 보하는 육미지황탕, 팔미지황탕 등을 꾸준히 복용하게 하며 머리의 양기를 길러주고 보양하기 위해서 보중익기탕, 경옥고, 십전대보탕, 쌍화탕, 우귀음 등의 약에 가감을 하여 처방을 합니다.
이런 처방들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치매의 예방은 물론 치료까지도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5) 치매는 일단 걸리면 고치기 어렵거나 예방을 잘 해야 할텐데요. 치매의 예방과 관리에 특별히 유의해야 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치매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완만하게 나타나기도 하나 노인이 갑자기 다쳐서 수술을 하거나 오래 누워 지내는 경우 그 전에 멀쩡하던 분들이 급속도로 기력이 쇠해져서 치매가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세가 들수록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치매예방의 큰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고나 낙상으로 뼈의 골절이 일어나는 경우 젊은 분들의 회복양상과는 다르게 노인들은 활동이 둔화되면서 치매나 타질환의 악화가 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치매 증상을 보일 때 불치라고 손을 놓을 게 아니라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