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

person 의성군
schedule 송고 : 2013-01-14 10:23

의성군보건소(소장: 김영한)는 건강위험요인이 큰 의료취약계층 주민들의 건강증진 및 자가건강관리 능력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의료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사업” 실시로 사랑의 손길을 전하고 있어 대상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중 건강위험군 및 질환군    3,500가구 4,700명을 대상으로 방문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9명으로 구성된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이 관내 가정을 직접 방문해 간호, 재활, 영양상담등 포괄적인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내용은 건강행태 및 건강위험요인 파악을 위한 건강문제스크리닝 및 건강행태개선, 고혈압, 당뇨등 만성질환 및 합병증관리, 허약노인?관절염환자관리, 말기암환자증상관리, 뇌졸중?거동불편자관리, 장기요양등급외A.B.C판정자 연계등이 있다.

보건소는 대상자들의 건강상태에 따라 집중관리군(연8회이상 방문), 정기관리군(연4회이상 방문), 자기역량지원군(연2회이상 방문)등 관리군별로 방문건강관리를 하고 있으며, 또한 대상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네트워크를 통한 복지서비스 연계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성군보건소 관계자는 건강문제 스크리닝을 통해 적합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불필요한 의료비 절감은 물론 지역주민의 건강행태 개선을 위해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으로 함께 사는 복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성"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