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사과 산지상품화 과정 특별교육 가져
문경시(시장 고윤환)에서는 2012년 12월 11일 문경거점산지유통센터 회의실에서 사과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문경사과 산지상품화 과정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특별교육은은 농민이 잘사는 부자농촌을 시정목표로 한 문경시가 사과주산지인 문경지역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농산물 마케팅 전략을 통해 농업인의 산지 유통능력을 높이고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유통교육원(원장 윤장근)에 요청해 이뤄졌다.
이날 특별교육은 “사과 수확 후 관리의 필요성 및 관리기법”과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농산물 핵심 품질관리 기술, 농산물 상품화 기술,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지의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특강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홍윤표 박사와 (주)삼우마케팅 김명섭 대표가 맡았다.
김명섭 대표는 “문경사과는 맛과 향은 물론 당도와 빛깔까지 세계 어느 지역 농산물과 비교해 봐도 뒤지지 않는다.”며 “친환경 고품질 문경사과 생산과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제값을 받을 수 있다“고 주문했다.
이 교육에 참석한 한 농업인은 “유통경로별 출하전략에 관한 전문교육을 통해 농산물 소비경향을 이해해 시장대응 능력이 높아진 것 같다”며, “앞으로 이런 기회를 자주 가진다면 문경사과 판매에도 많은 도움이 돼 농가소득도 높아질 것 같다”며 문경시가 교육기회 확대에도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손규삼 대구경북능금농협 조합장 등 외부인사와 농업관련 기관단체장 및 문경지역 사과재배 농가 300여명이 참석해 매서운 한파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교육 열기를 보여주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