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어지러움증의 한방치료

person 동흥한의원 신지섭 원장
schedule 송고 : 2012-12-04 09:18

1) 누구나 다 살면서 한번쯤은 핑 도는 것 같은 어지러움증을 한번씩 느낄 텐데요. 우선 어지러움증의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어지럼증은 몸의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계 등 여러 기관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현상을 통칭하여 말합니다. 따라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으로는 귀의 전정기관의 이상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달팽기관의 문제로 어지러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로 빙빙 도는 어지러움으로 증상이 심할 때는 메스꺼움, 구토가 동반이 되지만,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좋아지고, 예후가 양호한 편입니다.
 
2) 어지러움증의 이유가 무척 다양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전정기관의 어지러움증은 예후가 양호한 편이지만 흔히 뇌의 병이 원인이 되는 어지러움증은 다를텐데요. 어떤가요?
 
네. 귀의 달팽이관의 문제로 인한 어지러움증이 가장 많은데요. 그러나 뇌의 병변에 의한 어지러움은 뇌졸중의 초기단계로 조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평형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인 소뇌와 뇌간을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어지럼증이나 평형장애가 잘 생기는데, 이러한 경우 어지럼증 외에 발음이 어둔해지거나 물체가 둘로 보이는 시야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분들이 고개를 돌리거나 뒤로 젖힌 자세에서 혈관이 눌려 혈액 흐름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동맥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진 경우 쉽게 나타나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뇌졸중의 발생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건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3) 뇌졸중의 전조증세가 되는 심각한 어지러움증은 잘 감별해서 관리해야 겠군요. 어지러움증의 원인이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는건가요?
 
네. 될 수 있습니다. 뇌는 컴퓨터와 비슷해 여러 가지 정보가 한꺼번에 들어오면 뇌의 정보처리 속도가 느려집니다. 여러 생각으로 머릿속이 복잡할 때나 불안할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인데요. 불안, 초조하거나 걱정이 많은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일상에서 겪는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잘 받아 반복되는 어지러움이 찾아오곤 합니다. 이런 경우 상당수는 기분에 따라 신체증상이 나타나, 소화장애, 사지저림, 두통, 피곤함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그렇군요. 한의학에서는 어지러움증에 대한 치료를 어떻게 하고 있나요?
 
어지럼증은 대개 생명에 위협을 주지 않고, 일시적으로는 정도가 아주 심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순환장애로 체내에 습담이라는 물질이 쌓여 맑은 기운이 머리로 올라가지 못하고 탁한 물질이 머리에 머물러있게 되어 어지럽게 됩니다. 또한 말씀드린 스트레스나 정서적으로 억울하거나 분노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열이 많아지고, 간의 양기가 머리 쪽으로 상승하게 되어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기혈 부족도 어지럼증의 원인인데, 기가 부족하면 맑은 기운이 머리로 올라가지 못하고, 혈이 부족하면 뇌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므로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후에 따른 진단으로 적합한 한약치료와 침치료를 통하여 어지러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5) 어지러움증에 오래 시달리고 있는 분들은 한방치료가 많은 도움을 줄 수 도 있겠네요. 치료 이 외에 일상생활에서 어지러움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규칙 같은 것들이 있을까요?
 
생활습관의 교정을 통해서도 어지럼증을 극복,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술, 담배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고,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든 음식, 짠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약물도 있으므로, 특별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어지럼증이 지속될 경우 복용하고 있는 약물과의 관련성에 대해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뇌졸중이나 뇌의 이상과 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닌 스트레스와 과로가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안정된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