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영일자도 내 맘대로, 입영부대도 내 입맛대로’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 우리대학 학우라면 누구나 한번쯤 클릭 한번으로 자신의 입영정보를 확인하고 군 입대 일정을 계획할 수 있기를 희망했을 것이다. 여기 병무청 ‘병역맞춤-e 서비스’를 통해 위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실시되고 있는 징병검사 본인 선택제는 ‘현역병 입영일자, 부대 본인선택’, ‘공익근무 소집일자, 복무기관 본인선택’, ‘징병검사 일자, 장소 본인선택’등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
병무청 홈페이지 |
이는 병역의무 자율이행 풍토를 조성하고 징병검사 대상자의 편익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금까지 행정기관에서 일방적으로 병역의무 부과를 결정하던 관행을 바꾸어, 병역을 수행하는 사람이 자신의 적성 희망 등을 고려한 것이다. 아울러 징병검사 날짜와 장소, 입영일자와 부대 등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며, 입대 후 복무분야가 결정되던 것을 입대 전 자신이 복무할 분야와 군사특기까지 선택해 지원 입영할 수 있게 됐다. 이렇게 병역의무 이행의 자율성과 선택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병역수행자가 나라의 진정한 주인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병역을 자율적으로 이행하는 건강한 병역문화를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다.
2003년 해병대를 전역한 안동대 안재원 학생은 “군 입대를 준비하던 시절 신체검사 일자를 비롯해 입대 일자를 통보받는 대로 따라야 했다. 이는 학업일정에 차질을 줬을 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 온 학생들에게 주소지 관할 지방병무청까지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줬다. 하지만 병역맞춤-e 서비스는 많은 후배들에게 당장이라도 군대에 가고싶은 마음이 들게해 줄 것 같다”며 병역맞춤-e 서비스를 적극 환영했다.
올해 징병검사 기간은 오는 29일까지며 병무청 홈페이지 www.mma.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