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칼럼-자생력2
Q :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 한의학에서 말하는 자생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스로 회복하는 자생력, 자연치유능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 : 네. 건강과 치유를 촉진 시킬 수 있는 습관들 중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연치유 능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10가지 방법들 중 “어떤 종류의 지방을 섭취하느냐가 관건 ”입니다.
Q : 식이요법 중 어떠한 종류의 지방을 섭취하느냐가 그렇게 중요한 겁니까?
A : 사람들이 저지르기 쉬운 잘못은 몸에 해로운 지방을 너무나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앤드류웨일 박사는 지방 중에서도 옥수수, 콩기름과 같은 다가불포화지방산과 이성지방산(트랜스지방산) 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강하게 믿고 있습니다.
Q : 네. 용어가 좀 생소한데요. 옥수수기름, 콩기름 등이 안 좋군요. 그런 지방산들이 함유된 음식들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A : 식품 구입시 제품 설명서를 확인해 보면 ‘부분적으로 수화된기름’ 이라는 말이 있으며 이는 트랜스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마아가린이나 고형 쇼트닝(고형으로된 식물기름) 그리고 부분적으로 수화된 기름이 함유된 식품들을 모두 버리고 그 대신 올리브기름으로 대체할 것을 권했습니다. 올리브 기름으로 생활의 주요지방으로 만드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치유능력에 대단히 이로운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Q : 네. 올리브기름으로 바꾼다. 또 다른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 과일과 야채를 더 많이 먹는것인데요. 최근에 연구진들을 통해 과일과 야채에 들어 있는 방어기능물질이 갈수록 많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과일과 야채를 본래 형태로 먹어야 합니다. 단일 유효성분, 즉 추출한 유효성분만 들어 있는 건강보조식품을 먹어도 충분히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Q : 아. 과일과 야채 그대로 먹어야지. 야채중에 몸에 이로운 성분만을 추출해서 만든 건강식품들은 충분한 효과를 얻기 힘들다는 말씀이군요.
A : 그렇습니다. 그리고 토닉, 강장음료를 토닉이라고 하는데요. 토닉에 관심을 가져라 라고 하였습니다. 토닉이란 치유시스템의 효능을 강화시키고 해로운 영향을 중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천연식품류 인데요. 강력한 토닉들을 소개시켜 놨는데요. 녹차를 커피 대용으로 마셔라 라고 하고요, 마늘과 생강을 토닉들로 소개해 뒀습니다. 그리고 활력이나 원기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인삼이 좋다라고 소개해 뒀네요. 4가지를 소개 했습니다.
Q : 마늘,생강,녹차,인삼이군요.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 시키는 토닉들이요.
A : 네, 그리고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현명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무조건 좋은 영양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 습관과 과거의 병력을 잘 살펴 적절한 영양제를 섭취하라 라고 했숩니다. 일주일에 5일 이상 산책할 것을 권하고 있고요, 자연과 함께 함으로써 자신의 일상에서 벗어 날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으므로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박사는 자신이 저절로 치유가 되었돈 경험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외부적인 도움 없이 혹은 도움하에 어떻게 자신의 몸이 치유가 가능했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집중하라 라고 했고요,자신을 담당하는 의사가 자신의 치유능력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회복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에게는 정기적으로 가지 않길 바라고 있으며 의사, 주치의의 믿음은 환자의 치유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긍정적인 의사를 찾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Q : 네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현대의학의 한계성에서 살펴보는 제3의학들에 대해서 소개해 주고 계신데요. 다음주에는 어떤 내용입니까?
A : 다음 시간에는 [뉴스위크]지가 선정한 20세기를 움직인 100인 중 한명에 선정된 자연정신의학을 연구한 의학자 디팩초프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디팩초프라는 인간의 잠재력 분야에서 우리의 삶에 깃든 지혜와 비밀을 푸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의학자인데요.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연정신의학으로 건강을 이끄는 디팩초프라의 7가지 지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한방칼럼은 동흥한의원의 신지섭 원장님이 연재합니다. 동흥한의원 054-859-2521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