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종결자 - 5월 영양이 말한다!

person 영양군청
schedule 송고 : 2011-05-09 13:12
신기하고 재미있는 공연과 즐길거리 무공해 산채로 만드는 웰빙 먹거리

제7회 영양산채한마당이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영양군청 일원 및 영양재래시장과 일월산 등지에서 펼쳐진다.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산나물을 채취체험 그리고 산채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시식과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영양의 문화ㆍ예술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조지훈 시인, 이문열 작가를 배출한 문인의 고장답게 영양의 전통과 현대문화가 고루 갖추진 문화,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여 문학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문향의 고장 영양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축제장의 형태를 기존 1자형에서 아담한 ㅁ자형 형태로 변화를 주어 즐기면서 관람하는 집중형 공간으로 조성, 자칫 분산되기 쉬운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는 것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1) 일월산에서 웰빙 산나물을 뜯고, 맛보고, 배우자!
'제7회 영양 산채한마당'의 행사의 일환으로 일월산 산나물채취체험 행사가 열린다.
전문가들의 안내를 받으며 산나물 채취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산나물에 대한 정보도 얻고, 봄나들이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행사다.

또한 축제장내에 있는 영양 명품장터 한마당에는 산채와 고추, 사과 등 지역특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덤으로 청정 산채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산채요리도 마음껏 시식할 수 있다.

2) 조선시대 양반가 음식을 복원한 전통한식 전시, 시식
정부인 장씨가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요리서의 전통음식 조리법을 담은 음식디미방'의 요리를 재현한 웰빙식단을 선보인다. 음식디미방의 요리는 전통요리 기법인 삶거나 오랜 시간 중탕을 하는 등 몸에 좋은 조리법이 많아 기름지지 않고 담백하며 개운한 맛이 특징이다. 그야말로 우리 선조들의 진정한 웰빙 음식인 것이다. 이 곳에서는 음식 을 직접 시식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3) 문화 예술공연행사
개막 축하공연에는 배일호, 송대관, 한혜진 가수 10여명이 영양의 저녁 밤을 잠시나마 밝혀준다. 경북도립국악단 공연, 퓨전현악공연, 향민가수 공연, 그리고 웃찾사 3MC가 진행하는 '웃음 바이러스와 함께하는 음악이 있는 밤'과 서커스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와 공연을 준비했다. 영양군민으로 구성되어 영양만의 특성을 살린 원놀음 공연, 영양고유가락 연구회의 고유가락 공연, 그리고 해달뫼 풍물패 공연팀도 준비에 박차를 가하며 연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4) 막걸리 양조장 체험, 맛보고~즐기고
100년전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영양양조장에서 직접 막걸리를 시음해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우리 전통의 맛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준비했다. 양조장 한쪽에는 추억의 교실을 재현하여 옛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쉼터와 양조장 견학 코스도 마련되는 등 친구들과 꼭 한번 들러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5) 특별행사로 1219 일월산 산나물 비빔밥 만들기, 연예인 축구단 초청경기 및 사인회 가져
경북 최고봉인 일월산 높이인 1,219m를 상징하는 1,219인분의 산나물 비빔밥을 만들어 관람객들과 나눠 먹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그리고 밝고 재미있는 축제 분위기를 선사하기 위해 조영구, 윤택, 김명덕 등이 참가하는 영양축구연합회와 오렌지 축구단과의 초청경기 및 사인회도 팬들을 기다리는 행사이다.

 6) 다함께 즐기자
개그맨 현병수ㆍ김용현ㆍ황영조 등이 진행하는 영양 산나물 깜짝 경매, 영양산 나물 OX퀴즈와 도전 영양 산나물 올림픽 등이 준비되어 있어 축제장내 분위기를 한껏 뛰워 준다.

그 외에도  산채 떡메치기, 거리의 화가 분필아트 캔버스, 천연 염색체험, 산나물 향첩ㆍ포토머그컵ㆍ산채비누 만들기, 문학탁본 체험 등 다양하고 색다른 체험마당이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해발 1219m의 경북 최고봉인 일월산은 산 높이만큼이나 많은 산나물이 있다. 참나물, 고사리, 곰취,·개미취,·단풍취, 병풍대, 수리취, 어수리, 드릅, 박쥐나물 그 종류를 헤아리기에도 숨이 찰 정도다. 일월산의 산나물은 미네랄과 비타민, 섬유소 등 영양소가 많이 함유돼 있어 자연의 보양식인 웰빙음식으로 지친 현대인들의 기를 북돋아 주는데 더없이 좋은 음식이라 한다.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하기엔 더 없이 좋은 5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진솔한 고민과 일상을 벗어나는“웰빙 영양 체험”을 하고 싶다면 가족과 함께 봄의 시간을 제7회 영양산채한마당과 나눈다면 무엇보다 값지지 않을까 싶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양"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