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진, 도로 및 상하수도 위치정보를 한눈에..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인트라넷을 통해 행정업무에 필요한 도로, 상·하수도 등 지리정보를 검색 활용할 수 있는 'Web기반의 인트라넷 지리정보시스템'을 구축 서비스를 개시했다.
시는 지난 96년부터 추진한 문경시 지리정보 Database 구축사업을 완료하여, 다양한 행정업무에 필요한 지형 및 각종시설물 등의 지리정보를 市 산하기관 어디서나 개인용 PC를 통하여 쉽게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행정정보와 지리정보를 연계한 '인트라넷 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입체적인 지리정보를 행정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시가 구축한 주요서비스내용은 ▲항공사진 ▲지적도 및 주요시설물의 공간적 위치분석 ▲거리·면적측정 ▲공간정보 검색도면 출력시설물 검색 등이다.
특히, 상·하수도 등 지하시설물 검색, 횡단면도 출력, 특정구역 및 반경 내 시설물 현황분석 등 지하시설물 정보 통합관리체계 구축의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며, 향후 전기, 가스, 통신 등의 유관기관 지하시설물정보 통합관리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인터넷을 통해 관련정보를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문경시는 "2012년에는 현재의 항공사진보다 16배 해상도를 가진 초정밀 항공사진을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받아 이를 기반으로 하는 지리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여 내실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인터넷 시민생활 지리정보서비스 및 현장확인 행정지원체제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며, 정부에서 추진 중인 토지, 하천, 산림관리 등 NGIS사업과의 연계와 더불어, 환경, 교통, 산업 등 도시행정의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지리정보 활용지원을 위한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