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지도 - 남자의 맛, 바비큐

person 이종근
schedule 송고 : 2010-09-22 17:03
관심을 가져 볼 만한 음식문화지도

작가
김계완
출판
살림LIFE
발매
2010.07.30
평점

 

무의도에 가면 항상 가족과 숯불구이를 해먹습니다. 고기도 굽고, 생선도 굽고, 고구마도 구우며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고기 굽는 일은 제 몫이죠. 가족을 위한 상차림을 내가 해준다는 것이 때론 뿌듯하기도 합니다.

숯불에 굽는 고기는 일반 가스불에 굽는 것보다 몇 배는 더 맛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 생각해 보니 참나무 숯향이 고기에 베어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언양식 불고기를 숯불에 구워서 먹었는데, 정말 맛이 있었습니다. 다진 고기를 굽는 햄버거 스테이크보다 퍽퍽하지 않고 훨씬 더 맛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식감의 차이라고 할까요? 다진고기의 식감보다 저민 고기의 식감이 훨씬 더 좋았습니다.

가족 모두 언양식 불고기 숯불구이에 푹 빠졌습니다

이젠 언양식 숯불구이 도시락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관건은 고기에 숯향을 첨가하는 것인데, 문제가 되었던 목초액 등은 절대로 사용하면 안되고, 첨가물 중에 스모크향을 첨가하는 것도 싫어 연구중입니다.

일단은 저희 콤비스티머에서 초벌 구이를 한 후에 숯을 피워 콤비스티머에 넣고 훈연을 하는 방법인데, 결과는 직화 숯불구이보다는 덜하지만 손색이 없습니다.

그러던 중 책 한 권을 사서 보게 되었는데, 바비큐 개론서라 할 만큼 양질의 내용이 가득찼습니다.

아웃도어 캠핑이 인기를 끌면서 이 책을 통해 쉐프 아빠의 사랑스런 모습을 기대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종근님은 도시락 전문 업체인 풍등연(http://www.풍등연.co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
http://blog.naver.com/ljk7018)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음식문화지도"의 다른 기사